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μžνλŠ” μ™œ μƒκΈ°λŠ” 걸까 원인과 μž₯μ•  진단 방법

momo is 2025. 3. 1. 23:53
λ°˜μ‘ν˜•

🧩 μžνλŠ” μ™œ μƒκΈΈκΉŒ? 원인과 진단 방법

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(ASD, Autism Spectrum Disorder)λŠ” μ˜μ‚¬μ†Œν†΅κ³Ό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 어렀움을 κ²ͺλŠ” μ‹ κ²½ λ°œλ‹¬ μž₯μ• μ˜ˆμš”. μ˜ˆμ „μ—λŠ” λ‹¨μˆœν•œ 행동 문제둜 μ˜€ν•΄λ°›κΈ°λ„ ν–ˆμ§€λ§Œ, μ΄μ œλŠ” λ‡Œ λ°œλ‹¬κ³Ό κ΄€λ ¨λœ μ€‘μš”ν•œ μ§ˆν™˜μœΌλ‘œ μΈμ‹λ˜κ³  μžˆμ–΄μš”. κ·Έλ ‡λ‹€λ©΄ μžνλŠ” μ™œ μƒκΈ°λŠ” κ±ΈκΉŒμš”? 그리고 μ–΄λ–»κ²Œ 진단할 수 μžˆμ„κΉŒμš”?

 

 

πŸ“Œ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(ASD)λž€?

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Š” μ‚¬λžŒλ§ˆλ‹€ μ¦μƒμ˜ 정도가 λ‹€λ₯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‘μŠ€νŽ™νŠΈλŸΌ’μ΄λΌλŠ” μš©μ–΄κ°€ λΆ™μ–΄μš”.

βœ…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˜ 어렀움: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κ³Ό 감정을 κ³΅μœ ν•˜κ±°λ‚˜ λˆˆμ„ λ§žμΆ”λŠ” 것이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μ–΄μš”.
βœ… μ˜μ‚¬μ†Œν†΅ 문제: 말이 λŠ¦κ±°λ‚˜ νŠΉμ • μ£Όμ œμ—λ§Œ μ§‘μ€‘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–΄μš”.
βœ… 반볡적인 행동: νŠΉμ • 행동을 λ°˜λ³΅ν•˜κ±°λ‚˜, μ •ν•΄μ§„ νŒ¨ν„΄μ„ κ³ μˆ˜ν•˜λ €κ³  ν•΄μš”.
βœ… 감각 μ˜ˆλ―Όμ„±: μ†Œλ¦¬, λΉ›, 촉감 등에 κ³Όλ―Όν•˜κ±°λ‚˜ 둔감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 

πŸ” μžνλŠ” μ™œ μƒκΈΈκΉŒ? (μ£Όμš” 원인)

자폐의 μ •ν™•ν•œ 원인은 아직 100% λ°ν˜€μ§€μ§€ μ•Šμ•˜μ–΄μš”. ν•˜μ§€λ§Œ μ—¬λŸ¬ 연ꡬλ₯Ό 톡해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μš”μΈλ“€μ΄ κ΄€λ ¨λ˜μ–΄ μžˆλ‹€κ³  μ•Œλ €μ Έ μžˆμ–΄μš”.

1. μœ μ „μ  μš”μΈ

πŸ“Œ μžνλŠ” κ°€μ‘±λ ₯κ³Ό 관련이 μžˆ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•„μš”.
πŸ“Œ ν•œ 연ꡬ에 λ”°λ₯΄λ©΄ μΌλž€μ„± 쌍λ‘₯이 쀑 ν•œ λͺ…이 자폐일 경우, λ‹€λ₯Έ 쌍λ‘₯이가 자폐일 ν™•λ₯ μ΄ 70~90%에 이λ₯Έλ‹€κ³  ν•΄μš”.
πŸ“Œ νŠΉμ • μœ μ „μž 변이가 자폐 증상과 관련이 μžˆμ„ κ°€λŠ₯성이 제기되고 μžˆμ–΄μš”.

2. λ‡Œ λ°œλ‹¬ 이상

πŸ“Œ 자폐 μ•„λ™μ˜ λ‡Œλ₯Ό 연ꡬ해 보면 μ‹ κ²½ μ—°κ²°(μ‹œλƒ…μŠ€) 방식이 일반적인 κ²½μš°μ™€ λ‹€λ₯΄κ²Œ ν˜•μ„±λœ κ²½μš°κ°€ λ§Žμ•„μš”.
πŸ“Œ λ‡Œμ˜ νŠΉμ • μ˜μ—­(전두엽, νŽΈλ„μ²΄, μ†Œλ‡Œ λ“±)이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λ°œλ‹¬ν•˜μ§€ μ•Šμ„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–΄μš”.

3. ν™˜κ²½μ  μš”μΈ

πŸ“Œ μž„μ‹  쀑 μ‚°λͺ¨ 건강 μƒνƒœ(μ˜μ–‘ λΆ€μ‘±, 감염, 슀트레슀)κ°€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수 μžˆμ–΄μš”.
πŸ“Œ μΆœμ‚° 합병증(μ €μ‚°μ†Œμ¦, μ‘°μ‚°)도 자폐 λ°œμƒ μœ„ν—˜μ„ 높일 수 μžˆμ–΄μš”.
πŸ“Œ μ€‘κΈˆμ†, ν™˜κ²½ μ˜€μ—Ό 물질 등이 μ‹ κ²½ λ°œλ‹¬μ— 영ν–₯을 쀄 κ°€λŠ₯성이 제기되고 μžˆμ–΄μš”.

4. 면역학적 μš”μΈ

πŸ“Œ λ©΄μ—­ 체계가 λ‡Œ λ°œλ‹¬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λŠ” 연ꡬ가 μžˆμ–΄μš”.
πŸ“Œ 자폐 아동 쀑 μΌλΆ€λŠ” 염증 μˆ˜μΉ˜κ°€ λ†’κ±°λ‚˜, λ©΄μ—­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κ³Όν™œμ„±ν™”λœ κ²½μš°κ°€ λ°œκ²¬λ˜κΈ°λ„ ν–ˆμ–΄μš”.

 

 

πŸ”¬ 자폐 진단 방법

μžνλŠ” ν˜ˆμ•‘ κ²€μ‚¬λ‚˜ λ‡Œ μ˜μƒ κ²€μ‚¬λ‘œ 확인할 수 μžˆλŠ” μ§ˆν™˜μ΄ μ•„λ‹ˆμ—μš”. λŒ€μ‹  행동 κ΄€μ°°κ³Ό 평가 도ꡬλ₯Ό μ‚¬μš©ν•΄μ„œ μ§„λ‹¨ν•΄μš”.

βœ… 1. λΆ€λͺ¨μ˜ κ΄€μ°° & 초기 μ˜μ‹¬ μ‹ ν˜Έ

λΆ€λͺ¨κ°€ 자폐 증상을 μ˜μ‹¬ν•  수 μžˆλŠ” 행동을 κ΄€μ°°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

πŸ”Ή 6κ°œμ›”: λˆˆμ„ 잘 λ§žμΆ”μ§€ μ•ŠμŒ, λΆ€λͺ¨μ˜ ν‘œμ •μ— λ°˜μ‘μ΄ 적음
πŸ”Ή 12κ°œμ›”: 이름을 λΆˆλŸ¬λ„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μŒ, 손짓(가리킀기 λ“±)을 ν•˜μ§€ μ•ŠμŒ
πŸ”Ή 18κ°œμ›”: 단어λ₯Ό 거의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μŒ, νŠΉμ • μž₯λ‚œκ°μ—λ§Œ μ§‘μ°©
πŸ”Ή 24κ°œμ›”: λ˜λž˜μ™€ μ–΄μšΈλ¦¬μ§€ μ•Šκ³ , 같은 행동을 반볡

βœ… 2. M-CHAT (μˆ˜μ •λœ μ˜μœ μ•„ 자폐 검사)

πŸ“Œ M-CHATλŠ” 16~30κ°œμ›” 아동을 λŒ€μƒμœΌλ‘œ ν•˜λŠ” 자폐 선별 κ²€μ‚¬μ˜ˆμš”.
πŸ“Œ μ§ˆλ¬Έμ§€λ₯Ό 톡해 아이가 자폐 μœ„ν—˜κ΅°μΈμ§€ 평가할 수 μžˆμ–΄μš”.
πŸ“Œ 선별 κ²€μ‚¬μ—μ„œ μœ„ν—˜μ΄ λ†’μœΌλ©΄ μΆ”κ°€ 검사가 ν•„μš”ν•΄μš”.

βœ… 3. ADOS-2 (자폐 진단 κ΄€μ°° 척도)

πŸ“Œ μ „λ¬Έκ°€κ°€ 아이와 직접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λ©΄μ„œ 자폐 증상을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κ²€μ‚¬μ˜ˆμš”.
πŸ“Œ 놀이와 λŒ€ν™”λ₯Ό 톡해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, μ˜μ‚¬μ†Œν†΅, 반볡적 행동 등을 κ΄€μ°°ν•΄μš”.

βœ… 4. ADI-R (자폐 진단 λ©΄λ‹΄)

πŸ“Œ λΆ€λͺ¨μ™€μ˜ 면담을 톡해 μ•„μ΄μ˜ λ°œλ‹¬ 이λ ₯을 μƒμ„Ένžˆ ν‰κ°€ν•˜λŠ” κ²€μ‚¬μ˜ˆμš”.
πŸ“Œ 자폐 증상이 μ–Έμ œλΆ€ν„° λ‚˜νƒ€λ‚¬λŠ”μ§€, μ–΄λ–€ 행동 νŒ¨ν„΄μ΄ μžˆλŠ”μ§€ λΆ„μ„ν•΄μš”.

βœ… 5. 기타 신경심리 검사

πŸ“Œ IQ 검사, μ–Έμ–΄ λ°œλ‹¬ 검사 등을 ν•¨κ»˜ μ§„ν–‰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–΄μš”.
πŸ“Œ 감각 처리 문제, μ •μ„œμ  문제 등을 μΆ”κ°€λ‘œ 평가할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 

πŸ₯ 자폐λ₯Ό 쑰기에 λ°œκ²¬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œ 이유

πŸ”Ή λΉ λ₯Έ κ°œμž…μ΄ 치료 효과λ₯Ό λ†’μ—¬μš”. 쑰기에 치료λ₯Ό μ‹œμž‘ν•˜λ©΄ μ‚¬νšŒμ„±, μ–Έμ–΄ λ°œλ‹¬μ„ λ„μšΈ 수 μžˆμ–΄μš”.
πŸ”Ή μ μ ˆν•œ ꡐ윑과 μΉ˜λ£Œκ°€ κ°€λŠ₯ν•΄μš”. 자폐 μ•„λ™μ—κ²Œ λ§žλŠ” ꡐ윑 ν™˜κ²½μ„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πŸ”Ή λΆ€λͺ¨λ„ μ€€λΉ„ν•  μ‹œκ°„μ΄ μƒκ²¨μš”. μžνμ— λŒ€ν•œ 이해λ₯Ό 높이고 아이λ₯Ό 더 잘 λ„μšΈ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 

❌ μžνμ— λŒ€ν•œ μ˜€ν•΄μ™€ μ§„μ‹€

🚫 1. "μžνλŠ” λ°±μ‹  λ•Œλ¬Έμ΄μ—μš”?" → ❌ 사싀이 μ•„λ‹˜!

βœ… μžνμ™€ λ°±μ‹ (특히 MMR λ°±μ‹ )은 관련이 μ—†λ‹€λŠ” 것이 μ—¬λŸ¬ 연ꡬλ₯Ό 톡해 ν™•μΈλ˜μ—ˆμ–΄μš”.
βœ… 백신을 λ§žμ§€ μ•ŠμœΌλ©΄ 였히렀 홍역, μœ ν–‰μ„±μ΄ν•˜μ„ μ—Ό, 풍진 같은 μœ„ν—˜ν•œ μ§ˆλ³‘μ— 걸릴 수 μžˆμ–΄μš”.

🚫 2. "자폐 아동은 감정을 λͺ» λŠκ»΄μš”?" → ❌ μ˜€ν•΄!

βœ… 자폐 아동도 감정을 λŠλΌμ§€λ§Œ,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방식이 λ‹€λ₯Ό 수 μžˆμ–΄μš”.
βœ… 감정 곡감 λŠ₯λ ₯이 λΆ€μ‘±ν•œ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ƒλŒ€λ°©μ˜ 감정을 μ½λŠ” 것이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μ–΄μš”.

🚫 3. "μžνλŠ” μΉ˜λ£Œκ°€ λΆˆκ°€λŠ₯ν•΄μš”?" → ❌ λΆ€λΆ„μ μœΌλ‘œ μ˜€ν•΄!

βœ… 자폐 자체λ₯Ό μ™„μ „νžˆ μ—†μ• λŠ” μΉ˜λ£Œλ²•μ€ μ—†μ§€λ§Œ, μ‘°κΈ° κ°œμž…κ³Ό κ΅μœ‘μ„ 톡해 λ§Žμ€ 뢀뢄을 κ°œμ„ 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βœ… 행동 치료, μ–Έμ–΄ 치료 등을 톡해 μ‚¬νšŒμ  κΈ°μˆ μ„ 읡히고 더 λ‚˜μ€ 삢을 μ‚΄ 수 μžˆμ–΄μš”.

 

 

πŸ€” μ—¬λŸ¬λΆ„μ˜ 생각은?

ν˜Ήμ‹œ 주변에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μ„ κ°€μ§„ 아이가 μžˆλ‚˜μš”? λ˜λŠ” κ΄€λ ¨ κ²½ν—˜μ΄ μžˆμœΌμ‹ κ°€μš”?
μžνμ— λŒ€ν•΄ κΆκΈˆν•œ μ μ΄λ‚˜ κ³΅μœ ν•˜κ³  싢은 이야기가 μžˆλ‹€λ©΄ λŒ“κΈ€λ‘œ 남겨 μ£Όμ„Έμš”! 😊

 

 

πŸ”š λ§ˆλ¬΄λ¦¬ν•˜λ©°...

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Š” 쑰기에 λ°œκ²¬ν•˜κ³ ,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λ§žλŠ” ꡐ윑과 지원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΄μš”. 자폐 아동도 μ˜¬λ°”λ₯Έ ν™˜κ²½κ³Ό 이해 μ†μ—μ„œ μ„±μž₯ν•˜λ©΄ μžμ‹ λ§Œμ˜ 강점을 λ°œνœ˜ν•˜λ©° μ‚΄μ•„κ°ˆ 수 μžˆμ–΄μš”. 우리 λͺ¨λ‘ μžνμ— λŒ€ν•œ μ˜¬λ°”λ₯Έ 이해와 λ°°λ €λ₯Ό κ°€μ§€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κ² μ£ ? πŸ’™

λ°˜μ‘ν˜•